SPY ETF란? (SPDR S&P 500 Trust)

SPY ETF는 미국 주식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ETF입니다. 미국 주식을 대표하는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이 유언으로 본인 자산의 90%를 S&P 500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남겼습니다. SPY는 이 S&P 500을 대표하는 ETF 상품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신다면 가장 쉬우면서도 부자 될 가능성이 높은 투자 방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SPY ETF 미국주식

미국주식 ETF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ETF 투자의 장점을 아래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단순하면서도 부자되기 좋은 전략 미국주식 ETF에 대해서 아래글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SPY와 QQQ를 간단하게 비교해 보세요 ▼

ETF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 SPY와 QQQ를 간단하게 비교해 보세요 ▼

SPY vs QQQ ETF 비교하기👆

SPY 개요

SPY는 미국주식 지수 ETF의 대표 상품 중 하나입니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미국 주식 상위 500대 기업을 모두 담고 있는 ETF입니다. 정식 명칭은 SPDR S&P 500 ETF Trust 입니다. 1993년 1월에 출시되어 상장된 ETF입니다. 가장 오래되고 시가총액도 큰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PY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ETF이며 시가총액이 무려 400조원이 넘습니다. 삼성전자 시가총액과 유사한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SPY는 이 ETF의 티커 이름으로 증권 어플에서 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SPY ETF 미국주식

SPY 투자 장점

분산투자

SPY 투자의 다양한 이점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SPY에 투자하게 되면 미국 최고의 500대 기업에 자동으로 분산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글로벌 최고 기업에 지분을 조금씩 갖게 되는 셈입니다. 그래서 SPY를 매달 1주씩 모으기만 해도 굳이 분산 투자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많은 우량 기업들을 시가총액 비율에 따라 자동으로 비중이 조절해가며 모아가실 수 있습니다.

리밸런싱

SPY가 담고 있는 상위 500대 기업의 리스트가 자동으로 갱신이 되며, 그 비율 또한 시가총액에 따라서 계속 변동합니다. 그래서 이 종목을 보유만 하고 있어도 자동으로 종목을 사고 팔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잦은 매매거래가 필요 없이 미국 최상위 우량기업들을 계속해서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저도 다양한 개별기업을 사고 팔아봤습니다. 하지만 결국 마지막에는 ETF로 자산이 수렴하게 되더라고요. 여러분도 가장 중심에 해당되는 자산은 지수 ETF로 모아보세요.

저렴한 운용보수

SPY는 0.09%의 저렴한 수수료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수수료의 중요성이 투자 기간이 늘어날수록 더욱 중요합니다. 지수 ETF는 대부분 장기 투자에 추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저렴한 운용 보수는 장점이자 필요조건입니다. 만약 수수료가 크다면 내 자산의 총액을 조금씩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지수 ETF는 대부분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10년, 20년, 30년씩 보유하기에 아주 좋은 상품입니다.

적립식 투자

SPY 투자는 자동으로 종목 리밸런싱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기에 좋습니다. 저는 매달 월급날 SPY와 QQQ ETF를 1주씩 모아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지수 ETF를 모아가는 방법은 모든 일반인에게 강추하는 투자방법입니다. 국내주식에 사고 파는 투자에 익숙하신 분들은 미국주식의 모아가는 투자를 경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탄탄한 배당금

SPY를 비롯한 미국주식 대부분의 주식들은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SPY는 1,4,7,10월에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현재 SPY의 분배금은 약 1.21%입니다. 주식장이 하락이나 폭락을 하게 되면 주식 주당 가격이 내려가기 때문에 배당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투자 매력도가 더욱 올라갑니다. 이런 배당금은 복리로 장기간 계속 불어나기 때문에 우리의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SPY의 배당 성장률은 약 4.92%입니다. 가만히 모아가기만 해도 늘어나는 파이프라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SPY 구성 섹터

SPY의 구성 섹터는 사실상 미국 전체 산업 섹터와 일치합니다. 미국의 시가총액 상위에는 대부분 빅테크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구글 같은 대기업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금융과 헬스케어의 비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경기소비재와 통신서비스의 비율이 높습니다. SPY를 보유함으로써 미국 산업 전체를 보유할 수 있는 셈입니다.

SPY의 포트폴리오는 상당히 균형 있게 분포가 되어 있습니다. 우선 상위 500대 기업이다 보니 대형주나 중형주의 비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가치주성장주의 비율이 적당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가치와 성장을 혼합한 비율이 40% 이상으로 가장 높은 비율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SPY 종목 구성

현재 기준 SPY의 상위 15개 종목입니다. 모두가 글로벌 초일류 기업들로 우리가 이름을 들어본 기업들이 많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아마존, 메타 플랫폼즈, 구글 등이 상위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빅테크 기업들이 전 세계를 리드하고 있으며 시가총액도 상위로 포진되어 있습니다. SPY는 이렇게 종목의 시가총액이 높을 수록 더 높은 투자 비율로 투자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워런 버핀의 버크셔 헤서웨이, 일라이릴리 앤드 컴패니, JP모건, 브로드컴, 테슬라 같은 회사들이 상위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미국의 의료보험과 같은 회사입니다. 엑슨모빌은 정유회사, 비자는 카드 회사로 미국의 산업 전반에서 꼭 필요한 회사들도 상위에 위치합니다. SPY를 모으게 되면 미국의 최상위 기업들 500개를 모두 보유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SPY 지수 ETF는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부자가 되기에 좋은 아주 훌륭한 상품입니다. 미국 주식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일단 SPY나 QQQ를 매달 한주씩 사보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10년, 20년에 걸쳐서 장기로 모아간다면 분명 탄탄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저는 다양한 증권 회사 어플을 사용해봤지만 미래에셋이 가장 좋았습니다. 증권 어플 인터페이스가 아주 편리하고 좋습니다. 아래에서 가입하시고 미국주식을 1주만 매수해보세요. 일단 1주만 사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미래에셋 SPY 사러가기👆

▼ SPY와 QQQ를 간단하게 비교해 보세요 ▼

SPY vs QQQ ETF 비교하기👆